1. 베일테일 Veiltail
베타의 가장 일반적인 꼬리 유형으로, 헤엄칠 때 베일(면사포)처럼 보이는 반짝이는 반투명 꼬리를 말한다. 암컷 베일테일 베타는 수컷에 비해 더 밝은 색상과 짧은 지느러미를 가진다. 베일 테일 베타의 경우 최소한의 유지 관리를 해도 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종류이다. 베일 테일 베타는 다른 꼬리모양에 비해 우성을 띄고 있어서 다른 종류와 교배시 대부분 베일테일 특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그래서 베타 교배시베일 테일은 제외되는 경우가 많고 관상학적 가치를 논할 때 많이 저평가 되고 있다.
2. 크라운테일 Crowntail
꼬리 지느러미 뼈대를 레이라 하고 그 사이 얇은 막을 웨빙이라하는데 이 웨빙이 33% 이하로 줄어든 것을 크라운 테일이라 한다. 지느러미 뾰족한 모양 때문에 크라운(왕관)을 닮았다. 하프문과 마찬가지로 인기가 있는 종류로 꼬리 지느러미의 모양에 따라 다시 싱글레이, 더블레이, 크로스레이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3. 하프문 Halfmoon
플레어링시 약 180도 정도 넓게 펼쳐진 꼬리 지느러미를 말하며, 꼬리는 대부분 대문자 D처럼 보인다. 하프문은 꼬리 지느러미 외에도 대부분의 베타에 비해 뒷지느러미와 등지러미도 넓다. 베타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종으로 꼬리 지느러미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플레어링을 통해 꼬리가 붙지 않게 주의를 해주어야 한다. 꼬리 지느러미가 커서 가끔 스트레스로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고 교배시 암컷을 제대로 감싸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브리더들이 번식에 어려워 하는 종류다.
4. 오버하프문 Over-Halfmoon
하프문 베타와 비슷한 지느러미를 가지는데 하프문과는 다르게 꼬리 지느러미가 180도 이상 부채꼴 모양을 만들어 반원보다 큰 꼬리 지느러미를 가진다. 오버 하프문 베타는 다른 베타보다 공격적인 경우가 많다.
5. 델타 Delta
꼬리 지느러미의 모양이 D처럼 보이는 삼각형 모양을 띄며, 꼬리 지느러미가 물고기 몸쪽에서는 좁고 끝으로 갈수록 넓어진다. 하프문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플레어링시 꼬리가 180도에 미치지 못하는 작은 꼬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델타 베타와 베일 베타는 평상시 구분하기가 힘든데 플레어링 했을 때 델타는 꼬리 지느러미가 몸을 기준으로 상하가 같은 모양인데 반해 베일은 아래쪽으로 많이 치우쳐 있다.
6. 슈퍼델타 Super Delta
델타베타와 매우 비슷하지만 슈퍼 델타는 120도~160도 사이의 나팔 모양 꼬리를 가진다. 꼬리 지느러미가 180도가 되면 하프문 베타로 본다.
7. 로즈테일 Rosetail
레이가 정상적인 분화과정을 거치지만 레이의 수가 매우 많아져 결과적으로 지느러미의 겹침을 만들어 꼬리가 풍성하게 보이게 된다. 이런 꼬리 지느러미는 장미꽃과 비슷하다 하여 로즈테일이라 불리운다. 아름답게 보일 수 있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무겁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고 무거워지면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8. 페더테일 Feathertail
페더테일의 경우 로즈테일처럼 레이의 과분화로 나타나는 종류이다. 페더테일은 비정상적인 레이의 분화 형태로 꼬리 지느러미가 깃털 형태를 띤다.
로즈테일과 페더테일은 레이의 과분화로 나타나는데 일종의 돌연변이다. 그래서 비늘의 뒤틀림, 곧지 않은 체형, 밸런스가 좋지 않은 지느러미 등 유전적 결함을 가지기에 브리딩을 한다면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9. 하프썬 Half-Sun
크라운 테일 베타와 하프문 베타를 선택적으로 교배한 결과 나온 것이 하프썬 베타이다. 꼬리에는 반달모양의 180도 퍼짐과 크라운 꼬리와 같은 꼬리 지느러미 웨빙이 있다. 하프썬은 아름답지만 매우 공격적일 수 있다.
10.콤테일 Combtail
부채모양의 꼬리 지느러미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180도를 넘지 않는다. 180도 이상인 물고기는 콤테일로 간주되지 않고 하프썬으로 본다.
11. 플라캇 Plakat
작은 베타 종으로 암컷처럼 짧은 지느러미와 작은 둥근 모체를 가지고 있고 야생 베타와 매우 흡사하다. 꼬리는 전통적인 플라캇베타보다 더 크고 우아하다. 오늘날 플라캇 베타는 선택적 교배에 사용되는데 주로 크라운 테일과 하프문 테일과 많이 교배를 한다.
암컷베타와 구분하는 방법은 배지느러미가 좀 더 크고 지느러미 끝부분이 뾰족하게 모여지는 것이 플라캇이다. 보통 베타 매니아층이 기르는 베타이고 초보 브리더들에게는 인기가 많지 않다.
12. 더블테일 Double tail
두 개의 별개 꼬리를 가지는 특징을 지녔다. 더블테일 베타는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가 더 큰 경우가 있어 종종 다른 베타 유형보다 작아지는 특성이 있고, 이로 인해 부레의 기능에 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다른 유형과 교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블테일 베타는 하프문, 플라캇, 크라운 테일의 특성이 합쳐져서 나타난다.
13. 스페이드테일 Spadetail
꼬리 지느러미의 처음 부분이 넓으며 끝 포인트 부분이 좁아 스페이드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스페이드 테일이다.
현재 스페이드 테일 베타는 거의 볼 수 없는 희귀종이고 만들기 가장 힘든 특이 개체 중 하나이다.
14. 라운드 Round
직선 모서리가 없는 완전히 둥근 꼬리를 가지는데 매우 희귀하다고 한다.
15. 덤보이어/빅이어 Dumbo Ear
가슴 지느러미가 큰 베타를 말하며, 가슴 지느러미 사이즈에 따라 빅이어, 덤보이어로 나뉜다. 덤보이어는 빅이어보다 더 크다.
16. 자이언트 Giant
꼬리모양이 아닌 크기로 분류한 것인데 일반베타보다 1.5배~2배 정도 큰 베타를 말한다.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생활이야기]구피 치어어항으로 다이소 유리화병 추천 (1) | 2022.07.15 |
---|---|
[물생활이야기]이탄(이산화탄소)없이 키울 수 있는 수초를 알아보자! 초보수초 추천 (0) | 2022.07.11 |
[물생활공부]베타 종류1. - 색상별 (0) | 2022.05.08 |
[물생활공부]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열대어 - 베타 (0) | 2022.05.07 |
[물생활이야기]구피치어어항/세남자바스켓 마리모 DIY세트 내돈내산 (0) | 2022.02.21 |
댓글